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아이폰 유저들을 위한, 아이폰 유저들에 의한, 아이폰 유저들만 겪는 아이폰 유저들의 고충인 업데이트 오류와 어플 삭제 오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수많은 아이폰 사용자들 중에서 극히 선택받은 일부분의 사용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들이 경험한다는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와 어플 삭제 오류. 안드로이드 OS 사용자분들은 모르는 아이폰 사용자들의 말 못할 스트레스 중 하나인 이 골칫거리를 한 번 해결해보자.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삭제 오류

 

< 애증의 스마트폰, 아이폰 >

 

 

스마트폰이 등장함과 동시에 진정한 스마트의 아이콘이자 얼리어댑터의 필요충분조건 중 하나가 되어버린듯한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이 허술한 아름다움에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오류 및 삭제 오류다.

 

 


 

■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오류 or 앱스토어 업데이트 오류

 

 

 

 

■ 아이폰 어플 삭제 오류

 

 

 

 


 

 

필자는 얼마전 인★그램 어플이 오류가 발생했다. 업데이트가 존재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지만 업데이트가 완료 되지 않으며 계속 실패했고 계속 업데이트가 진행중인 상태였다. 그렇기 때문에 어플에 접속도 불가능했고 삭제하고 재설치하려고 했지만 삭제도 되지 않았다. 핸드폰을 껐다 켰더니 어플이 없어졌길래 삭제가 된 줄 알았지만 앱스토어에 접속 하였더니 설치가 아니라 업데이트 라고 나왔고 그 순간 알았다. 이 어플은 아직 삭제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iOS 라는 운영체제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충돌 오류와 같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다양한 원인과 해결 방법들이 웹 상에 떠돌아다니지만 누구는 된다고 하고 누구는 안된다고 하여 정리를 해보려 한다. 이 세상에 완벽한 해결 방법이란 없기에 100% 해결이 된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 이 몇가지의 방법들로 해결을 하였다고 하고 필자도 해결을 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해결 방법 1 - 전원 on / off

    ( 해결 확률 10 ~ 20 % )

 

 

아이폰은 별도의 리셋 버튼이 없으며 홈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자동으로 재부팅이 된다. 가끔 운영체제적인 문제 발생으로 초기화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이 방법으로 해결을 하고자 원한다면 꼭 백업을 한 후 진행하기를 바란다.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오류나 앱스토어 업데이트 오류, 아이폰 어플 삭제 오류 외 아이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들이 대부분 이 방법 즉, 재부팅으로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이 방법으로 업데이트 오류를 해결했다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다. 물론 해결 될 수도 있으니 아에 배제하지는 않길 바란다. 뭐 일종의 최후의 보루라고 생각하자.

 

 

 

 



 

 

 

 

 

□ 해결 방법 2 - 아이튠즈와 연결하여 어플 삭제

    ( 해결 확률 40~60% )

 

아이튠즈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이다. 아이폰과 아이튠즈를 연결 후 앱 구매목록에서 오류가 발생한 어플을 삭제하면 구매 내역 자체가 삭제가 되고 다시 다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유료 결제 어플의 경우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겠음 ) 참고로 말하자면 간혹 어플 리뷰에서 구매내역을 삭제해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직접 아이튠즈에 연결해서 구매목록 - 구매내역 삭제 하면 된다. 그러면 단 한번도 다운 받은 적이 없는 순수한 상태의 앱스토어 목록이 된다.

 

복잡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백업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 아이폰을 초기화하고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를 진행하면 오류가 해결된다고 한다. 필자는 매우 귀찮은 성격을 갖고 있어 이 방법은 시도조차 하지 않았으나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보았다는 이야기가 들리기는 한다.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 해결 방법 3 - 업데이트 오류 어플 데이터 삭제

    ( 해결 확률 50~80% ) 

 

 

여기 저기서 이런 저런 방법들을 다 찾아보고 다 했는데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는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 그냥 참고 사용하고자 하지만 정말 자주 사용하는 어플이 이렇게 오류가 나버리면 짜증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그래서 아에 초기화를 해버리고 쓰거나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곤한다. 고객센터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어떻게든 잘 고쳐줄거라 믿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애플 서비스센터에서는 몇가지 조치를 반복적으로 해준다. 무책임하게 초기화를 시켜주거나 가끔 아주 가끔 수리를 해주거나 아니면 그냥 리퍼를 해준다. 예전에 아이팟을 사용하면서 가본적이 있는데 조금 많이 실망했던 기억이 난다.

 

어쨌든...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자면 결국 아이폰 내 저장장치에 있는 해당 어플이 말썽을 피워서 이렇게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플만 없어진다면 그 어플만 없었으면 그 어플만 안깔었으ㅁ...... 뭐 여튼 그 어플만 삭제하면 된다. 그냥 오래 꾸~욱 누르고 있다가 [X] 마크가 뜨면 삭제하는 그런 단순한 방법 말고 안드로이드 처럼 설정에서 어플을 삭제할 수 있다.

 

 

함께 해보자.

 

 

 

 

 

 


 

 

 

 

 

iphone setting

 

< 아이폰 사용자들이 굉장히 자주 들어가는 [설정] >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삭제 오류

 

< 설정 - 일반 >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삭제 오류

 

< 설정 - 일반 - 저장 공간 및 iCloud 사용 내용 >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삭제 오류

 

 

< 일반 - 저장공간 및 iCloud 사용 내용 - 저장 공간 관리 >

 

저장 공간 관리가 2가지이다. iCloud 쪽 말고 저장 공간 쪽으로 들어가야 된다.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삭제 오류

 

< 오류가 발생한 어플 선택 >

 

 

필자는 인스타그램이 오류가 났다.

 

 

 

 

 

 

 

아이폰 어플 업데이트 삭제 오류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당 어플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 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너무나도 쉽게 해결을 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기능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소개해본다. 단순히 롱터치 방법으로 어플을 삭제 하는 것 보다 이렇게 삭제하는 것이 더 믿음직스럽고 신뢰적인 완전 삭제 방법인 것 같다.

 

 

 

 

 


 

 

+ 추가적으로 이미 설치가 되어있던 어플의 업데이트 오류는 대부분 접속 환경 상의 문제가 많다. 예를 들면 와이파이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을때 접속이 일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아이폰이 자체적으로 LTE 전환을 요구하는 상태가 되면 업데이트가 일시적으로 중단이 되어야하지만 계속 진행이 될 경우 접속 환경이 주는 충돌이 아이폰 내부의 저장 장치에 충돌을 주어 업데이트 완료 및 업데이트 진행 상태로 저장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매킨토시의 저장장치 사용 방식이 어떤식인지는 전문적으로 모르나 어설프게나마 IT쪽 종사를 하여 머리속으로 이미지메이킹이 조금은 되어 이해가 된다. 결과적으로 앱스토어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하는 것도 비슷한 케이스이며 대부분 LTE로 변환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된다는 견해들이 많다. 아마도 아이폰 자체적인 시스템적 결함으로 보여지며 앞으로 출시되는 차기 아이폰 시리즈에서도 동일한 문제들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된다.

 

iOS는 날이 갈수록 업데이트를 하는데 정작 사용자들의 기본적인 편의는 해결되지 않는 것만 같은 이 애증의 아이폰을 어찌해야 할 지 모르겠다.

 

 

 

PS - 아이폰 업데이트 오류 때문에 그런지는 몰라도 이번에 나온 갤럭시 노트 7 완전 끌린다...

 

 

 

 

다음에는 아이폰 저장 장치 관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