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년도 본격적인 하반기에 접어들고 있다. 새정부가 작게나마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는 것 같아 온라인도, 오프라인도 모두 시끌벅적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 믿어본다.


다양한 정부 정책 시행에 따라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건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오늘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에서 이용가능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가족관계증명서는 부모와 형제, 그리고 자녀까지 즉, 일촌이라고 알려진 가족의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이다. 입양이나 친양권 등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순 있지만 일반적인 형태는 위의 사진과 동일하다.


지금까지는 인근 동사무소와 구청, 그리고 각 곳에 비치된 무인 민원 처리 키오스크에서 유료로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몇 년전부터 인터넷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준비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1. 본인 공인인증서

2. 민원 출력 가능 프린터 (TCP/IP 유선 설정)


아이핀이나 휴대폰 인증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필히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야한다. 금융거래용과 범용 공인인증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




민원 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인터넷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은 대법원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을 때는 1,0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이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 페이지 화면이다. 좌측 상단에 보이는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이미지를 클릭하면 바로 개인정보 입력 페이지로 이동한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이용약관에 동의하면 조회가 가능하다. 바로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해야하니 미리 사용가능한 상태로 준비하자. 참고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웨일 등의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다. 오직 인터넷 익스플로러(IE)만 지원하고 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터 설정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민원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가 필요하다. 조회해보니 HP 프린터 이십여개를 제외하곤 대부분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위와 같은 테스트 출력 링크가 팝업된다.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누르면 현재 접속 PC에 연결된 프린터 중 가능한 프린터가 있는지 조회할 수 있다.







필자는 후지제록스의 레이저 프린터인 116W를 사용하고 있는데 다행히도 지원 가능한 프린터로 나왔다. 다만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프린터도 민원 발급을 위해서는 USB 포트를 이용하여 TCP/IP로 연결하여야한다.







위와 같은 흔한 프린터 포트로 연결한 후 무선 연결을 해제하고 유선으로 연결된 프린터를 설정해주면 원활하게 가족관계증명서 출력이 가능하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