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앱스토어 어플 페이지를 보면 빼곡하게 구매 내역을 삭제해달라는 리뷰 내역을 볼 수 있다. 누가 처음 시작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왜 개발자한테 구매 내역을 삭제해달라는 건지 모르겠다. 구글이나 애플이나 스토어 계정을 생성해야 어플 다운이 가능하게 만들어놨는데 당연히 계정 내에서 삭제 할 수 있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이상한 정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대한민국 아이폰 사용자들을 위해 앱스토어 구매 목록 삭제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다.





아이폰과 앱스토어를 여기저기 뒤져보아도 모바일 상에서 어플 구매 목록 삭제는 불가능하다. 사실 애플 앱스토어는 아이팟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야되는데 그때부터 애플 아이디로 연동되는 아이튠즈 스토어와 앱스토어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는 듯 하여 여전히 비슷한 UI를 제공하는 듯 하지만 어쨌든 우리의 관심은 구매 목록 및 구매 내역 삭제니 바로 진행해보자.



 앱스토어 다운 어플 : 아이폰 구매 목록 삭제



* 이 포스팅은 아이튠즈 최신버전 (2016.11.07현재)으로 진행되었음을 알림.

+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들은 삭제되어있음을 알림.




1. 먼저 아이튠즈를 실행하자.




몇몇 사람들은 꼭 아이튠즈와 아이폰을 연결해야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니다. 아이폰이랑 연결 안해도 된다. 아이튠즈 실행 후 메뉴 오른쪽에 위치한 앱스토어로 이동하자.


( [앱] 화면 - App Store )






2. 앱스토어 - 구매 목록




최근 아이튠즈 업데이트 이후 앱스토어 인터페이스가 조금 달라진 모습인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우측에 [구입목록]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아이폰 내 사용하고 있는 애플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로 아이튠즈를 로그인하여야한다.






3. 구입목록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아이폰 어플 삭제





[구입목록] 탭에 들어오면 지금까지 다운받은 다양한 앱스토어 구매 목록을 볼 수 있다. 구매 목록 삭제를 위해서는 해당 어플에 마우스를 올리면 등장하는 [X]를 누르면 되는데 최신 버전이 아닐경우 [숨기기]로 표시될 수 있다.



예로 인스타그램을 삭제해보겠다. 어플 아이콘 우측에 보이는 클라우드 모양은 이미 기존에 다운로드 및 설치를 했던 어플로서 구매된 어플을 의미하여 클라우드에 존재하는 어플이라는 뜻이다. 마우스를 올려주면 좌측 상단 끝에 [X]가 팝업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클릭해주면 간단하게 구매 목록에서 삭제된다.


* 기타 경고 메세지가 팝업되지 않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삭제하길 권장.







4. 앱스토어 구매 목록 삭제 완료.




이렇게해서 앱스토어 구매 내역 삭제를 완료하였다.


아이폰 구매 내역 삭제를 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회성 다운로드 어플이나 타인에게 다운로드 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은 어플들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나 리뷰에 구매 목록 삭제를 요청하는 사람들은 아이폰 용량 때문이라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가 있다.


아마도 아이폰 내에 존재하는 기타 용량이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 했던 내역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전혀 무관하다. 이는 아이폰 내부에 존재하는 저장장치에서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게된 사용흔적임으로 아이튠즈 연결 후 동기화 및 백업 초기화 등으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임으로 아이폰 구매 목록 삭제와는 전혀 무관함을 알린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자세하게 다뤄보겠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