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폰트] 오버워치 글꼴 - Koverwatch TTF 안내

category Info/Design 2016. 10. 29. 00:43


클래스는 영원하다는 것을 증명하듯 거대한 돌풍으로 기존에 자리잡고 있던 국내 게임 시장을 송두리채 바꿔버린 블리자드의 신작 FPS 슈팅 게임 오버워치(Overwatch).


출시 초기 캐주얼 액션과 하프 라이프를 섞은 듯한 예상과는 정반대로 현재 FPS 게임에 굶주린 국내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는데 성공하였다.


오늘은 현재 가장 인기있는 FPS 게임으로 꼽히는 오버워치에서 사용되고 있는 폰트 'Koverwatch TTF'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Big Noodle Titling X YOON DESIGN


영문 폰트인 Big Noodle Titling을 기본으로 하여 한글 폰트를 '윤디자인'에서 제작하였다. 영문 알파벳에 비해 유사한 모음과 자음이 많아 가독성과 시인성을 고려하여 제작하였다는 윤디자인 연구소의 블로그에서 다양한 서체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다.


- 윤디자인 서체 디자이너 포스트 : http://yoon-talk.tistory.com/719






얇은 자폭과 균일한 서체 비율로 깔끔한 고딕 스타일의 폰트가 탄생하였다. Regular 1종으로 제작되어 크기와 배열에 따라 강조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열광하는 ' 최고의 플레이 ' 폰트 스타일은 요즘 인기있는 PPT 스타일이라고 한다.





 오버워치 폰트 Koverwatch TTF 다운로드 안내



- URL : http://kr.battle.net/forums/static/fonts/koverwatch/koverwatch.ttf





 오버워치 폰트 Koverwatch TTF 사용 및 저작권 안내





블리자드가 선택한 오버워치 폰트 Big Noodle Titling의 저작권이 블리자드에게 있는지 원작자에게 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Big Noodle Titling은 Free for personal use 폰트이다. 즉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무료이지만 재배포 또는 수정, 상업적 사용에는 제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Koverwatch로 영상을 제작하여 이윤을 창출하거나 각종 서류 및 PPT 폰트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블리자드나 윤디자인에서 문제를 삼을 경우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특히, Koverwatch 나 Big Noodle Titling 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제작할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마디로 집에서 조용히 혼자 자기만족으로 쓸게 아니라면 늘 저작권 문제를 염두하고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 물론 재배포 또한 문제가 된다. 공유를 하고 싶다면 원문 링크를 통해 공유를 하는게 좋다.)






 오버워치 폰트 사용 (예시)


오버워치 글꼴을 사용하여서 이윤을 창출하는 상업적 행위가 아니라면 어느정도의 사용은 허가하고 있는 원작 폰트의 저작권 범위를 고려한다면 아래와 같은 컨텐츠 생산 및 공유는 문제의 선을 넘지 않을 수 있다.


(단, 아래와 같은 컨텐츠 생산을 통해 상업적 및 이윤 창출을 하는 곳에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 이미지 출처 - 블리자드







△ 이미지 출처 - 블리자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오버워치 영웅들 몇명의 프로필을 오버워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일러스트에 Koverwatch TTF 폰트를 적용하여 이미지를 제작해보았다.


현재 플레이어들이 한글 자음 'ㅇ'과 'ㅁ'이 식별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아 블리자드 코리아 측과 윤디자인 연구소에서 수정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폰트까지 사랑스러운 게임 오버워치



게임 제작에서 폰트는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디자인 요소이다. 게임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부분 중 사용자의 사용 빈도가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언어'일 것이다. 플레이어간의 소통을 담당하고 다양한 게임 정보를 표시하는 등 정보 통신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폰트.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타이밍이나 아이디어보다 정말 사소한 부분까지도 세심하게 고려한 게임 제작에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