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소에 자주 운전을 하는 편은 아니지만 밤 늦은 시간이나 멀리 나갈 때는 운전을 하는 편인데 얼마전에 가방을 통으로 도둑 맞고 나서 운전면허증이 없었다. 사실 운전면허증이 없어도 주민등록증으로 운전면허 보유 여부를 조회할 수 있지만 사고처리나 보험처리 등 운전면허증이 없으면 불편한 순간들이 많은 것들도 사실이다.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보니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고 시간되면 찾으러 가기만 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렇게 하기로 했다.




인터넷 운전면허증 도난 분실 재발급 수령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필요한 준비물은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와 수수료 납부가 가능한 계좌 정도이다.


모바일로는 접속이 되지 않으며 PC 로만 접속이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아래는 PC로 접속한 홈페이지 화면이다. 중간에 위치한 [운전면허 발급신청]을 통해 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하다.











· 공인 인증서를 통한 본인 실명 확인을 한 후 6단계의 면허 재발급 신청이 기다리고 있다.







□ 첫번째 - 운전면허증 재발급 이용약관 확인 및 동의




》 운전면허 분실 재발급 이용약관


1. 면허증 분실 재발급은 위, 변조 방지를 위해 기존 사진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사진 교체가 필요한 경우) 가까운 경찰서나 시험장을 방문하여 신청 요망.


2.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은 신청 완료와 동시에 새로운 면허번호가 부여된 면허증이 발행되어 기존 면허증을 찾은 경우라도 취소(접수비 환불)는 불가능하며, 면허증 수령지 변경도 불가능.


3. 운전면허 재발급 소요

·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신청시 - 당일 1시간 이내 면허증 수령 가능.

· 경찰서 방문 신청시 - 약 15일 정도 소요, 임시 운전 증명서 발급 가능. 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시 임시 운전 증명서 미발급.


4. 면허 분실 재발급 신청시 수령장소운전 면허 시험장으로 선택할 경우 신청일로부터 3일 이후(공휴일 제외), 경찰서를 선택할 경우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공휴일 제외)의 날짜를 수령 희망일로 지정 가능.


5. 운전 면허증 수령은 본인 여부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수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리인 수령 희망시 본인 및 대리인 신분증명서 및 위임자의 위임장을 필참.


6. 운전 면허증 분실자는 인터넷으로 갱신과 면허 재발급을 동시에 신청하는 것이 불가능.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시에만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신청과 갱신 신청을 동시에 가능.


7.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인적사항이 변경된 경우, 운전면허 인터넷 재발급 불가능. 초본 또는 변경된 신분증과 기존 면허증, 수수료를 지참하여 가까운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방문하여 신청 요망.






□ 두번째 - 운전면허 정보 확인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정보가 다른 경우가 없지만 혹시 주소나 이름에 오탈자가 있는지 확인을 꼭 해야 나중에 불이익이 없다.




* 위 사진에서 개인정보는 삭제하였다.







□ 세번째 - 연락 정보 확인




휴대폰 수신 알림 서비스 동의와 E-Mail 알림 서비스 수신 동의를 하면 면허 발급 신청 내역이나 수령일자 안내 등 다양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작성자는 이메일 알림은 받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였다.






□ 네번째 - 운전면허증 수령 날짜 및 시간 선택



위 서비스 이용 약관에서 확인할 수 있었듯이 운전 면허 시험장은 3일 이후, 경찰서는 15일 이후방문 수령이 가능하다.


작성자는 사실 우편이나 등기로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사실이 아니었다.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하면 무조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로 방문을 하여 수령하여야 한다.


서울의 경우 강남, 도봉, 강서, 서부 시험장이 있는데 작성자는 마포경찰서와 서부시험장의 거리가 비슷해서 서부시험장으로 선택을 하였다.





□ 다섯번째 -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수료 결제



결제신용카드와 계좌이체만 가능하다. 모바일 서비스는 실시하지 않아서 그런지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PAYCO나 카카오페이, 휴대폰 결제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위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듯 발급 수수료는 7,500원이다.





□ 완료


결제가 완료되면 수령지 변경이나 접수비 환불이 안되니 수령지를 다시 확인해달라고 한다. 즉, 실수로 수령지를 잘못 선택하고 결제를 하였다면 환불같은거 안된다는 소리다. 신중하게 선택하고 결제하자.






이렇게 해서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신청이 모두 완료되었다. 시키는 대로 접수 내역을 확인해보자.




면허증 재발급 내역을 보면 수령희망일자를 조회할 수 있고 현재 발급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누락되지 않고 제대로 발급 된다고 하니 선택한 희망 수령일에 방문하여 수령을 하면 된다.






□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운전면허증 수령



희망수령일자를 조금 지나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령을 하러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였다. 사람들이 북적여서 오래 기다릴 듯 하여 번호표를 뽑고 나가서 음료수도 마시고 수험생들을 보면서 옛 생각도 하고 그랬는데 뒤통수 맞았다.





방문 신청이 아닌 인터넷 재발급 신청을 한 사람들은 번호표를 뽑지 않고 바로 수령할 수 있다. 사람이 많은 시험장이나 경찰서의 경우 안내문을 확인하지 못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주민등록증 재발급보다 훨씬 더 번거롭고 까다로운 운전면허증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지갑 간수 면허증 간수 잘해서 되도록 분실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