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 포스팅과 더불어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포스팅 입니다.

오늘은 RSS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rss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이유는 네이버에서 수집하지 않는 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깅 서비스 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검색 로봇이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사이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를 통해 등록해야 합니다.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도 웹 마스터 도구를 통해 수동으로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전문적인 웹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고 컴퓨터를 다룰줄 아는 누구나 쉽게 등록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천천히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접속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http://webmastertool.naver.com/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접속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이 가능하다.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 로그인 - 사이트 추가 + 로 접속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 과정


 

 

[ Step 1 -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등록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확인] >

 

 

 

 

 

[ Step 2 -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 확인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 HTML 태그 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를 확인하자 . >

 

 

사이트 소유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중 HTML 태그를 통해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메타태그] 부분에 있는 HTML 태그를 복사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는 잠시 그대로 두시기 바랍니다.

 

 

 

 

 

[ Step 3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접속 - HTML/CSS 편집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head> 아래에 복사한 메타코드를 붙여 넣은 뒤 [저장]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 페이지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 정상적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 >

 

 

위와 같이 블로그 주소의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소유 확인한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는다는 청천벽력같은 메시지가 나오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검색 노출도 요청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 요청


 

이제 본격적으로 RSS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시켜야하는 과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하기

 

< 정상적으로 등록된 결과는 위 화면과 같다. >

 

등록된 주소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에 대한 수집 현황 및 페이지 검색 수집 요청 등의 페이지에 접속 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하기

 

 

요약 페이지에서는 등록된 블로그의 수집 현황 및 정보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요청 탭에 위치한 RSS 제출을 통해 우리의 블로그를 수집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하기

 

<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를 붙여 등록하면 된다. >

 

 

RSS란 rich site summary or really site syndication 의 약자로 사용되고 있으며 쉽게 말하자면 < 사이트 요약 > 이라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와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를 간단하게 요약하여 대표적인 키워드로 정리하고 검색 로직 및 로봇을 통해 수집한 사이트의 정보를 검색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 내 사이트에 정보가 있다는 것을 알아달라 " 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위에서 블로그 소유를 확인했고 블로그의 존재를 알림과 동시에 수집을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사항들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된다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즉, 블로그에 있는 포스팅들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무조건적으로 반영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팅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반영이 되지 않는다면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통해 해당 포스트를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 요청 해야 합니다.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웹 페이지 수집 요청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하기

 

<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존재하는 포스팅을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하고 노출 시키기를 요청한다.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주소 반영 하기

 

위와 같이 웹페이지 수집 요청까지 완료하면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것을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모든 과정을 다 했다고 해서 무조건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여기까지가 블로거의 힘으로 할 수 있는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반영 사항들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 포스트들이 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타 사이트 블로그의 정보를 더 우선시 하지 않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겠지요. 대한민국 검색 포털 사이트 중 9할을 차지하고 있는 대대대표 검색 엔진으로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바이럴을 목표로 한다면 꼭 네이버 블로그 검색 반영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 포스팅을 마쳐봅니다.

 

 

- 다음에는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 반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