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스마트 하이엔드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급화와 온라인 웹 페이지 유통 구조의 발달로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폰트를 필요로 하고 있다. 웹 디자인에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폰트 또한 창작물이기 때문에 탄생과 동시에 저작권이라는 것을 갖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에 따라 폰트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존재하지만 분명 무료 폰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컴퓨터를 통한 다양한 문서 작성 및 디자인 작업물을 생산하기 위해 꼭 필요한 폰트라는 아이.

 

오늘은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저작권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게 배포되고 있는 다양한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사이트, 그 중에서도 수많은 영어 무료 폰트를 공유하고 있는 폰트 사이트를 소개해보겠다.

 

 

 

 

 

 

다폰트 (dafont.com)는 해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무료 폰트 사이트이다. 이미 아는 사람은 아는 유명한 사이트지만 최근 국내에서 폰트 저작권과 관련되 무고한 블로거들과 웹 디자이너들이 법원까지 가는 사태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해서 준비해보았다.

 

물론 충분히 예상할 수 있듯이 모든 폰트들이 완전 무료인 것은 아니다.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용도가 한정되어있는 폰트들도 있지만 100% 무료 폰트 또한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다양한 폰트가 필요한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 그리고 디자이너들에게 꼭 필요한 폰트 사이트 중 하나 이다.

 

자, 다폰트에서 저작권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 무료 상업용 폰트를 찾아보자.

 

 

 무료 폰트 다운로드 사이트 : 다폰트

 

먼저 다폰트에 접속해보자.

 

다폰트 : dafont.com

 

 

 

 

다폰트에 접속하면 볼 수 있는 메인 화면이다. 생각보다 스타일리시하지 못한 인터페이스를 보여주고 있지만 조금만 사용하면 오히려 심플한 페이지 스타일에 만족할 수 있다. 폰트의 프리뷰를 가장 중점적으로 디자인하여 사용자들에게 최대한의 사용성을 제공하고 있다.

 

 

 

· 카테고리 설명

 

Fancy : 각종 장식이 달린 디자인 폰트.

Foreign look : 중국, 일본, 아랍 등 영어 폰트 외 폰트.

Techno : 테크놀로지 스타일, 기계 처럼 딱딱한 느낌의 폰트.

Bitmap : 픽셀과 비트맵 스타일 폰트.

Gothic : 고딕 스타일 폰트.

Basic : 기본 폰트.

Script : 손으로 쓴 듯한 스타일 폰트.

Dingbats : 딩벳 폰트, 심볼, 문양 등으로 꾸며진 폰트.

Holiday : 기념일을 표현하는 스타일 폰트.

 

 

 

이 수 많은 폰트 중에 상업용 폰트 이용이 가능한 폰트, 또는 저작권 무료 폰트를 찾아보자.

( 물론 모든 폰트는 무료 다운로드이다. )

 

 

 

 

 

 ■ 100% 무료 폰트 찾기

 

 

 

위 화면은 Basic 카테고리를 선택한 화면이다. 기본적으로 인기있는 순 정렬인 Popularity Sort로 검색이 되기 때문에 위 폰트들이 모두 100% 무료 폰트는 아니다. 좌측 끝을 보면 다운로드 표시 상단에 폰트의 사용 범위가 적혀있다.

 

 

 

 

 

첫번째와 세번째, 네번째 폰트는 100% 무료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두번째 폰트는 Donationware (기부 소프트웨어) 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처럼 모든 폰트는 사용범위가 규정되어있기 때문에 무료 폰트를 찾는 사람들은 100% 무료 폰트를 색인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카테고리 하단에 위치한 검색창을 살펴보자.

 

 

 

 

Preview(미리보기)는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면 해당 폰트별로 입력한 문구를 출력한다.

 

Fonts와 Size는 설명하지 않아도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Sort by는 최신순, 인기순 등으로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다.

 

 

 

 

 

Preview에 'Joseph Shin'이라고 입력한 뒤 Submit을 통해 검색한 결과이다. 위 처럼 원하는 예문을 입력하면 각 폰트들로 작성된 예시를 볼 수 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무료 폰트를 찾을 수 있는 More Option 을 살펴보자.

 

 

 

 

 

 

Only as 옵션은 원하는 사용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Public domain (공유 저작물)

- 일반 사용자가 저작권 부담없이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공유된 공공 폰트.

 

GPL (General Public License : 일반 공공 라이센스)

- 개발자의 저작권은 존재하지만 수정, 복사, 배포 등이 자유로운 폰트.

 

OFL (Open Font License : 무료 폰트 라이센스)

- GPL과 마찬가지로 무료로 사용 가능한 폰트. N사의 나눔글꼴 등의 무료 폰트가 이에 해당.

 

100% Free ( 완전 무료 )

- 우리가 오늘 찾고 있는 무료 상업성 폰트.

 

Free for personal use

- 개인적인 사용이 가능한 무료 폰트. 상업적으로는 제약이 있을 수 있다.

 

Donationware ( 기부 소프트웨어 )

- 기부된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무료 폰트의 개념과 유사하지만 이 또한 제약이 있을 수 있다.

 

Shareware (공유 소프트웨어)

- 공유된 소프트웨어이다. 일반적인 사용은 공유의 개념이지만 상업적 목적의 사용은 문제가 될 수 있다.

 

Demo ( 데모 )

- 데모 버전의 폰트. 미완성 되거나 임시 제작 등 데모 버전의 폰트이다. 이 또한 저작권이 존재하며 상업적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Unknown ( 미확인 )

- 어찌될지 모르는 미확인 폰트들이다.

 

 

 


 

 

우리는 위 옵션에서 Public Domain/GPL/OFL 과 100% Free 옵션을 선택하여 검색하면 된다.

 

검색 후 좌측에 보이는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서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폰트의 사용 범위와는 상관없이 모든 폰트는 무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는 폰트의 모든 알파벳 대소문자의 미리보기가 가능하며 몇몇 폰트는 미리 작성한 예문도 포함하고 있다.

 

 

 

 

다음에는 상업용으로 이용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몇가지를 알아보겠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