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드라이브 용량 때문에 찌꺼기로 남아있는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들을 정리하자 윈도우 다시 시작 시도와 함께 윈도우 업데이트 무한로딩에 빠져버렸다. 당연히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건드렸기 때문에 기다리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마도 업데이트 완료 처리에 문제가 생긴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중 무한로딩을 해결해보았다.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중 35% 무한로딩


퍼센테이지에 대한 것은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오류 발견 윈도우 사용자들의 제보에 따르자면 35% 무한로딩과 100% 무한로딩, 두가지의 경우가 자주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퍼센트와는 상관없이 윈도우 업데이트 무한로딩 시 아래의 해결 방법을 따르면 원활한 부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의 컴퓨터에 등장한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중 35% 무한로딩 화면이다.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를 완료한 후에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을 정리하고 재부팅을 시도했을 때 위와 같이 무한로딩에 빠지게 되었다.




문제 원인 파악

1.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2.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3.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문제 증상

1.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중 35% 무한로딩

2.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중 100% 무한로딩




만약 윈도우 업데이트 35% 상태에서 강제 재부팅을 하고 표준 모드로 윈도우를 시작할 시 다시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중 100% 무한로딩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자연스럽게 부팅에 성공한다면 다행이지만 아무리 강제 재부팅을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방법은 간단하다.


안전모드 부팅.




문제 해결

* 안전모드 부팅


안전모드로 부팅하여도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중 35%가 등장한다. 그러나 조금만 기다리면 위 사진 처럼 정리중으로 변환되며 컴퓨터 전원을 끄지 말라고 한다.


표준모드 윈도우 부팅 시 시작 프로그램 및 프로세서, 기타 윈도우 서비스들이 실행되지만 안전모드는 부팅을 위한 시스템을 제외한 모든 프로세서들이 실행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정상적으로 윈도우가 부팅되는 모습




안전모드로 정상적인 관리자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었다. 안전모드 부팅 완료 후 다시 정상적으로 표준 모드 윈도우 부팅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자.





▲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페이지 없이 바로 부팅에 성공한 모습.


정상적인 재부팅 및 윈도우 시작이 안될 시 당황하지 말고 안전모드 부팅을 자주 애용하도록 하자.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