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배틀그라운드,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등의 고용량 게임과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 파일들이 늘어감에 따라 SSD를 장착한 C드라이브 용량에 비상이 걸렸다. 고용량 SSD를 구매하기 전에 빠르게 컴퓨터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방법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 그 어떤 프로그램도 없이 단순하게 클릭 몇번으로 가능한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방법을 알아보자.




#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 디스크 정리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C드라이브 디스크 정리. 대부분 이 기능의 효율에 대하여 소극적인 리액션을 취하곤 하는데 생각보다 C드라이브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크다. 특히, 포맷없이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쌓이는 windows update 찌꺼기 파일들이 컴퓨터에 무겁게 쌓인다. 따라서 컴퓨터 용량 정리에 가장 최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요소이다.



▼ 컴퓨터 - C드라이브로 들어가자.




▼ C드라이브 우클릭 - 속성을 통해 [디스크 정리] 옵션으로 들어갈 수 있다.




▼ 디스크 정리 클릭 시 C드라이브 용량 정리 대상 파일의 크기에 따라 꽤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필자의 컴퓨터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잡아먹은 Windows 업데이트 정리.




▼ 역시 예상과 같이 Windows 업데이트 임시 파일이 2기가 넘게 차지하고 있었다. 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C드라이브 용량 정리가 시작된다.



▲ 실제 표시 파일과는 다르게 상단 설명 텍스트에서는 4.04 기가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나온다. 컴퓨터 용량 늘리기는 정리의 생활화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파일 크기가 클수록 C드라이브 용량 정리 시작이 길어진다. 필자의 컴퓨터는 3기가 가까운 파일 정리 시간이 약 3~5분 정도 소요된 것 같다.




#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 백업 파일 삭제


▼ 위에서 함께 진행했던 디스크 정리의 또 다른 탭인 [기타 옵션] 메뉴에서 시스템 복원 파일을 삭제하여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생각보다 이 기능으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함께 진행해보자.




▼ 가장 최근 복원 지점을 제외한 모든 윈도우 백업 파일이 삭제된다. 프로그램 설치나 윈도우 오류 로그가 많을수록 효과가 좋은 것으로 생각된다.





▼ 재부팅 후 컴퓨터 용량 정리 변화이다. 설명은 생략한다.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클린 툴 등으로 컴퓨터 용량 정리 방법이 나와있지만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컴퓨터 용량 늘리기가 가능하다.


다음에는 가벼운 도구를 통해 효과적인 컴퓨터 용량 정리 방법을 알아보자.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