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인 가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2017년 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주거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부동산 거래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중개수수료 법정 요율을 알아보고 정상적인(?) 범위에서의 부동산 복비를 산정해봅시다.







포털사이트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입력하면 간략하게 지원하고 있는 툴이 등장합니다. 





원하는 검색 형태으로 각 항목을 설정한 후 거래 금액을 입력하면 손쉽게 법정 중개수수료율을 적용한 적정 부동산 거래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예시) 2000/70 주거용 오피스텔 월세 복비 계산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원룸은 상한요율이 0.4%로 2000/70을 예로 계산해보니 최대 36만원, 부가세를 포함하여 39만6000원이 되는군요.


요즘 부동산들이 많아지고 경쟁도 심해져서 복비도 들쑥날쑥한데 적어도 최대 중개수수료는 알고 가야지 눈탱이(?)를 피할 수 있겠죠?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부동산 중개수수료율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 지불 시기 : 별도의 약정이 없다면 거래대금을 완불할 때 지급.

- 부담 : 중개보수요율 및 한도액 범위에서 거래 당사자가 각각 부담.




분양권의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 거래 당시까지 불입한 융자포함 금액과 프리미엄을 더한 후 상한요율을 적용하여 협의

예) 분양권 5억 매매일 경우 불입한 금액이 2억, 프리미엄이 2000만원이라면 중개수수료는 5억에 중개수수료율인 4%를 곱한 인 200만원이 아니라 불입금액 2억과 프리미엄을 더한 2.2억에 수수료율 4%를 곱한 88만원(최대)이 됩니다.




주택, 아파트 중개수수료 계산

- 적용 지역 : 서울, 경기, 인천, 강원, 경북, 대전, 대구



오피스텔 중개수수료 계산


- 오피스텔의 경우 주거용과 사무용이 나누어져있고 전용면적과 주거 가능 시설 여부에 따라서 수수료율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거래 오피스텔에 따라 최대 0.9% 까지 중개수수료율이 적용될 수 있으니 해당 오피스텔 시설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낮은 오피스텔, 원룸 부동산 거래 때문에 법정 중개수수료 거래 금액을 초과하여 부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8~9월 새학기 시즌 대학생들의 원룸 중개수수료 과다 부담이 적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