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딜리버리 서비스로 유명한 배달의민족의 우아한 형제들이 무료 폰트를 서비스하면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온라인 사용자의 웹 사용 수준이 매우 높은 대한민국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청년층 마케팅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뛰어난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배달의 민족, 우아한 형제들에서 제공하고 있는 3종의 무료 폰트를 만나보자.

 

 

 

 


 

( 배달의민족 폰트를 제공하고 있는 '우아한 형제들' )

 

 


 

 

 

 

배달의민족

무료 폰트

도현체 한나체 주아체

 

 우아한 형제들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인 배달의민족 도현체, 한나체, 주아체는 전세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자랑스러운 한글 폰트이다. 위 폰트의 지적재산권은 우아한 형제들에 있지만 개인 및 기업 등 모든 사용자들에게 무료 폰트로 제공되고 있으며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 할 수 있는 매우 프리한 라이센스를 보여주고 있다. 아름다운 한글을 이처럼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아름다운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배달의민족 도현체

 

 

BMDOHYEON_ttf.ttf

 


 

 

 

 

 

 

 

 

 

 한글 폰트 중 최초로 함께 사용하는 모음에 따라 'ㅅ, ㅈ, ㅎ' 자음 모양이 달라지는 글리프를 적용한 배달의민족 도현체이다. 자음과 모음이 서로 이어지는 모양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배달의민족 폰트 중 하나이며 옛스러운 멋을 보여주는 고딕 스타일의 폰트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배달의민족 폰트인데 막상 많은 양의 텍스트로 사용하기에는 약간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메인 텍스트나 10자 내외의 제목에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배달의민족 한나체 (한나는열한살체)

 

BMHANNA_11yrs_ttf.ttf

 


 

 

 

 

 

 

 

 조형성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주는 한나체는 한 번의 수정 작업을 통하여 더욱 완성도 높은 퀄리티로 태어난 배달의민족 폰트이다. 도현체보다 더욱 옛날 느낌을 주는 고딕 스타일의 폰트로 옛날 방앗간에서나 썼을 법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풀네임은 '배달의민족 한나는열한살'체인데 개발자가 11살이란 이야기라는 것인지 조금 궁금해진다.

 

 

 

 

 

 

 

 

 

 

배달의민족 주아체

 

BMJUA_ttf.ttf

 


 

 

 

 

 

 

 

 동글동글한 마감이 매력적인 배달의민족 주아체 폰트이다. 여성적인 느낌을 많이 주는 주아체는 위 2가지의 폰트와 마찬가지로 옛날 붓 페인트 간판에서 볼 수 있을 법한 느낌을 주는 폰트이다. 짧은 문장의 슬로건이나 10자 이하의 메인 글귀 등에 잘 어울리며 개인적으로 대문자 영문 폰트가 마음에 든다.

 

 

 

 

 

 

 

배달의민족 폰트 TTF 설치 방법

 

 

 위 3가지 폰트를 다운로드 한 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배달의민족 폰트 뿐만 아니라 윈도우 기반의 모든 TTF 폰트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 할 수 있으니 폰트 설치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익혀두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딜리버리 어플 중에 유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배달의민족이라 더욱 더 애착이 가는 무료 폰트이다. 대부분의 무료 폰트의 경우 개인 개발자가 재미 또는 필요에 의해서 제작을 하게 되고 전문적이거나 사용할만한 폰트는 대부분 유료로 제공되거나 무료로 제공되더라도 상업적이나 수정, 재배포가 금지되어있는 폰트가 많다.

 

 배달의민족이라는 대중적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우아한 형제들에서 이러한 파격적이고 센세이션한 마케팅으로 다시 한 번 뛰어난 기업 운영 능력을 보여주는 것 같아 배우는 점이 많다.

 

 앞으로 많은 청년 사업가들과 벤처 기업들이 이러한 우수한 사례들을 보고 더욱 멋지고 센스있는 오너가 되길 바란다.

 

 

 

 

 

 


자료 및 정보 출처 : www.woowahan.com

 

( 위 폰트는 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았으며 해당 폰트의 글리프는 포토샵, 일러스트, 키노트 등 어도비 계열 프로그램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림. )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