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어떠한 댓가도 받지 않은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4~5년전부터 서울 시내 곳곳에서 볼 수 있었던 카쉐어링 서비스 쏘카 (Socar)는 이제 전국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대중적인 서비스가 되었다. 쏘카는 등장과 동시에 서서히 자리를 잡고 기존의 렌트카 업체들의 횡포 아닌 횡포와 비합리적인 보험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용자들에게 박수 갈채를 받기 시작했다.


오늘은 알아두면 여러모로 유용한 쏘카 이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 쏘카 이용방법 및 주행요금


먼저, 쏘카 이용요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쏘카는 사용 시간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어플을 통해 예약과 결제, 반납까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자세한 방법은 쏘카 홈페이지가 잘 설명하고 있으며 누구나 별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선택하고 있다.






(1) 회원가입


회원가입은 쏘카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서 가능하며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이메일 등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시 프로모션 코드를 입력하면 만원 쏘카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으니 무조건 입력하는 것이 좋다. 가입 후에 입력은 불가능하다.





· 쏘카 프로모션 코드 ·

shinyosup@naver.com






(2) 차량 예약 및 결제


차량 예약을 위해서는 면허 등록을 완료해야한다. 예전에는 하루에서 이틀정도 소요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요즘은 평일 기준 몇분이면 등록이 완료된다.


그 후 원하는 쏘카존을 선택하고 차종 및 시간을 선택한 뒤 결제를 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예약 시간 10분 전부터 차량을 이용할 수 있으니 딱 맞춰서 가지말고 10분 전에 도착해서 이용하면 좋다.







(3) 쏘카 주행요금


많은 사람들이 쏘카 주행요금에 의문을 갖는다. 대여 요금만 결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거리당 요금을 지불하는 것에 대해서 너무 과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쏘카는 기본적으로 '카쉐어링'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간, 장거리 대여보다는 단거리, 단시간 대여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필자는 쏘카를 20회 이상 사용한 사람으로서 솔직하게 비교하여 작성해보겠다.


일단 쏘카 이용요금을 일반 렌트카에 비교해서 알아보자.





쏘카 이용요금 렌트카 비교


· 쏘카 : 대여요금 + 주행요금 + 쏘카 자차 보험 + 기타요금


· 렌트카 : 대여요금 ( 기름값, 보험료 별도 개인 부담 )


위와 같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쏘카 결제시 너무 비싸다는 의견을 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200km 1박 2일 기준 대여 요금을 비교해보자.





· 쏘카 (모닝 대여)


- 대여요금 : 36000원 (할인존)

- 주행요금 : 28800원 (200Km)

- 보험료 : 7000원 (자차면책금 30만원 + 대물/대손/대인 포함)


- 합계 : 71800원



· 렌트카 (모닝 대여)


- 대여요금 : 30000원 (소셜 할인)

- 주행요금 : 25000원 (200Km)

- 보험료 : 10000원 (자차면책금 50만원 + 대물/대손/대인 미포함)


- 합계 : 65000원





위 계산 결과는 정확하지 않겠지만 최초 100Km당 렌트카가 5000원정도 저렴하다는 이용자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비교해보았다. 200Km 가정시 렌트카가 약 5000원~7000원정도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지만 만약 누군가의 접촉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렌트카를 한 번이라도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사용자 과실을 막론하고 접촉사고 발생시 대여요금의 몇십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해야 사고처리를 할 수 있다. 억울한 경우다.


쏘카의 경우 경미한 접촉 사고로 인한 작은 파손일 경우 30만원 이하의 금액 만으로도 모든 쏘카 사고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아무리 큰 사고라고 할지라도 30만원을 넘기지 않는다.


그러나 일반 렌트카의 경우 접촉 사고 만으로도 자차면책금 50만원에 대물 보험 면책금 30만원 대인 보험 면책금 30만원 등으로 계속 추가 보험료가 발생할 수 있다. 접촉 사고로 100만원이 넘는 돈이 깨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쏘카가 결코 비싸다는 생각이 안든다. 오히려 경제적으로도 안전하며 운전이 미숙한 사람일수록 그리고 나이가 어릴수록 정말 유용한 시스템으로 운영되어진다고 생각한다. 물론 거리가 짧을 수록 더욱 그렇다.





(4) 쏘카 반납 및 연장


쏘카는 반납시 최초 대여 장소에 그대로 반납을 하는 경우와 편도로 반납을 하는 경우로 나누어진다 (D2D 서비스는 쏘카 홈페이지 참조). 대여 했던 장소에 그대로 반납을 하면 되며 부득이하게 시간내 반납이 불가능하다면 대여시간 연장을 할 수 있고 대여 시간 연장은 뒤에 다른 사용자의 예약이 없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연료가 50% 이하라면 주유를 권장하고 있지만 다음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을 정도의 연료가 남아있는 수준이라면 즉시 패널티를 지급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5) 쏘카 할인쿠폰 및 프로모션 코드




쏘카는 할인 쿠폰과 프로모션 코드로 기존의 금액에서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쏘카 프로모션 코드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최초 가입시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가입시 꼭 입력하길 추천한다.




shinyosup@naver.com

- 쏘카 할인쿠폰 프로모션 코드 -






위 3개 쿠폰은 거의 항시 오픈이 되어있는 쿠폰이다. 수량이 모두 소진시 종료가 될 수 있으나 아직 여유 수량이 있으니 회원 가입후 바로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쏘카를 이용하면서 꼭 명심해야할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첫번째, 지나친 장거리 주행은 비추천한다. 생각보다 요금이 폭탄으로 나온다. 필자는 서울에서 강릉까지 왕복으로 대여했었는데 쏘카 이용요금으로 20만원이 넘게 나왔다. 맙소사다.


두번째, 쏘카는 무조건 금연이다. 요즘 쏘카는 담배와의 전쟁중이다. 많은 사람들이 쏘카 이용자가 주행 중 흡연을 하는 것을 보면 제보를 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30만원씩 패널티가 부과된다. 안걸리면 그만이 아니라 다음 이용자가 차내에서 담배 냄새가 난다고 하면 경고 조치가 부여될 수 있으며 흡연자라면 억울하더라도 담배 냄새를 최대한 제거하고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세번째, 안전운전필수이다. 뭐 긴말이 안하겠다. 목숨을 담보로 편의를 추구하지 말자.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