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전세계적인 Malware 공격에 이어서 그 동안 여기 저기에 퍼져있던 악성 바이러스나 애드웨어들이 다시 활발하게 컴퓨터들을 괴롭히고 있다. 윈도우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고질적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성능 저하의 문제 중 가장 대표적인 explorer.exe 와 svchost.exe 메모리 점유율 증가에 따른 문제들을 해결해보자.



필자는 스파이웨어가 534개 발견되었다.



본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explorer.exe 메모리 부족 문제는 거의 10000% 멀웨어, 스파이웨어, 애드웨어의 감염이 원인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보안상의 문제, 크롬, 파이어폭스 등의 앱 기반 브라우저의 등장으로 지속적인 유입이 가능해진 환경 탓에 백신을 피해서 컴퓨터로 감염되는 스파이웨어가 더욱 늘어났다.









필자의 컴퓨터는 16GB RAM을 착용 중이기 때문에 특정 소프트웨어를 제외하고는 메모리가 부족할 일이 없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explorer.exe 메모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급기하 explorer.exe 메모리가 부족합니다 라는 충격적인 윈도우 경고 알람도 목격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 Windows 탐색기를 강제 종료하는 방식으로 MS는 해결 방법을 자동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그 역시 컴퓨터 사용 시간에 따라 다시 증가하곤 했다.





해결 방법




이에 따라 많은 유저들이 추천하는 두가지 서브 백신 소프트웨어인 Malwarebytes와 Super Anti Spyware를 통해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해보았다.


둘다 부분 무료 소프트웨어로 정식 버전은 유료이지만 일단 진단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네이버 검색을 통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서 별도의 URL은 첨부하지 않았다.







설치 후 검색 및 치료를 진행한 결과 위와 같이 스파이웨어 및 애드웨어가 500여개 발견되었다. 다행히 재부팅까지 필요한 무거운 아이들은 아니여서 쉽게 치료가 되었지만 실시간 감지가 없다면 다시 감염되기 쉽다. V3, 알약 등의 백신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윈도우 필수 업데이트 및 보안 업데이트를 갱신 하는 방법으로 일단 경과를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완벽한 치료법은 없는 explorer.exe 와 svchost.exe 메모리 문제는 영원히 MS가 풀어야할 숙제 같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