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이 64기가를 버리면서 이제 16, 32, 128 세가지 용량 버전으로 출시되고 있다. 결국 128기가 금액이 부담스러운 초기 구매자들에게는 16과 32라는 두가지 선택지만 놓이게 되었다. 타 스마트폰에 비해 용량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아이폰의 특성상 아이폰 용량 부족 현상은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된 것이다.


오늘은 아이폰 용량 정리를 위한 도큐멘트 및 데이터 삭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이폰_용량_정리


 아이폰 도큐멘트 및 데이터


아이폰 용량 정리를 위해서는 꼭 알아야하는 것이 바로 도큐멘트 및 데이터이다. 매킨토시 기반의 애플 PC와 맥북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이해하기 편하겠지만 윈도우가 익숙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아이폰의 iOS 보다는 갤럭시의 안드로이드가 더 익숙한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흔히 '캐시 메모리' 라고 알고 있는 휘발성 정보들이 축적되다보면 어떤 기기의 어떤 운영 체제든 아이폰 도큐멘트 및 데이터와 같이 많은 양의 용량이 할당 될 수 밖에 없다.



아이폰_도큐멘트_및_데이터


도큐멘트 및 데이터


가끔 아이튠즈에 연결해보면 하단의 아이폰 용량 데이터에서 미디어와 앱 용량보다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결국 이 데이터 때문에 아이폰 용량 부족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아이튠즈에 연결하지 않아도 도큐멘트 및 데이터는 모바일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아이폰_용량_부족


  • 일반 - 저장 공간 - 저장 공간 관리


위에서 아이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데이터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게임과 SNS 앱, 검색 엔진 어플 등이 많은 양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대부분 사용량이 많아 쉽게 삭제하기 힘든 어플들이 많다. 필자의 아이폰에서는 네이버 어플이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필자와 같은 16기가 아이폰 용량은 정말 하루에도 두세번씩 꽉차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적은 용량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폰 데이터 삭제

 


어플을 삭제하기 전 네이버 어플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큐멘트 및 데이터는 약 1.5GB 였다. 16기가 아이폰에서 10%를 차지하고 있던 것이다. 삭제 후 다시 다운로드를 받았더니 16KB로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주 쉽고 빠르게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저장되어있는 정보가 많아 삭제가 어려운 어플이 있는데 이를테면 카카오톡 같은 어플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자.



카카오톡 아이폰 용량 정리


도큐멘트_및_데이터


  • 카카오톡 - 설정 - 기타 - 저장공간 관리 -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


위와 같은 경로를 통해서 카카오톡 내 사용되고 있는 아이폰 용량 정리가 가능하다. 마지막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임시 저장된 기타 데이터만을 삭제하는 것이고 각 채팅방의 대화와 사진, 동영상 등 미디어 파일은 그대로 유지가 된다. 만약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싶다면 불필요한 채팅방을 나갔다가 들어오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시크릿 박스 오프너
블로그 이미지 JOSEPH S 님의 블로그
MENU
VISITOR 오늘 / 전체